주의 : 이 문서는 책의 요약본이 아닙니다. 책을 보다가 이해가 잘 안 되는 내용, 재밌었던 내용, 보충해야 할 만한 내용 등을 정리해 놓은 일종의 노트같은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정기적이고 의미있게 책을 보려는 시도이며, 이 책을 보는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야기로 아주 쉽게 배우는 삼각함수 ] 8. 삼각함수 그래프




이 장은 단순히 도형을 다루고 공식을 풀던 것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파형을 다루기 시작하고 있다. 이 장에서의 기본 주기함수들은 다음 장으로 넘어 가면서부터 확장되고 응용된다( 파동이 나온다 ). 그러므로 이 장의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레코디스의 딴지 때문에 실제 주기함수를 발견하다니 ㅡㅡ;;




원문 표기


삼각대 : tripot.

노출 : exposure.

주기 함수 :  periodic function.

진폭 : amplitude.

각주파수 : angular frequency.

주파수 : frequency.

위상 : phase.




위상 설명 오류?


책에서 에서 가 위상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처음 위상의 정의를 보면 이해하기 힘들다. 예를 들어  라는 직선을 생각하면 당연히 x 축으로의 위상은 가 될 것이다.



그림1. 직선의 위상 변화.


그런데 주기 함수에서는 느닷없이 를 사용한다.


처음에는 이해가 가지 않았다. 그러나 주파수라는 것이 주기 함수를 전체적으로 scaling 하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이해가 간다. 다시 말해  를 계산한 다음에  만큼 이동한 것이 아니라,  를 계산한 다음에 통째로 배 한 것이라는 것이다. 아래 그림을 보자.




그런데 이런 상황이 억지로 끼워 맞추려고 하면 심정적으로는 이해가 가는데 식을 봐서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 왜냐하면 아무리 봐도  는  계산 후  이동이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책에서 설명을 잘못 하고 있는 것 같다. 아마 를 설명하려고 한 것이 아닌가 싶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