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UT 를 설치하고 나면 게임을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몰라서 답답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ServerLaunch.exe"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파일의 경로는 "$(SolutionDir)/UnrealTournament/Binaries/ServerLaunch.exe" 이며, 이것을 디버깅하거나 분석할 수 있는 소스 파일 패키지( ServerLaunchSource.zip )도 같은 디렉토리에 들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윈도우가 뜹니다.



로고 버튼 혹은 LAUNCHER 버튼 : Settings



가장 위쪽에 있는 로고나 LAUNCHER 라는 글자를 클릭하면 Settings 다이얼로그가 나옵니다.



  • "Location of the UE4Editor.exe" 항목은 "UE4Editor.exe" 의 경로입니다. 즉 게임을 실행할 때 "UE4Editor.exe" 를 통해서 실행한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UE4Editor.exe" 도 "UnrealTournament" 모듈을 포함하기 때문에 게임을 실행하는 데는 문제가 없습니다.
  • "Client IP" 는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IP 인데요, 로컬에서 띄울 것이기 때문에 "127.0.0.1"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Add Custom Server Command Line" 항목은 서버 실행시에 넘길 매개변수입니다. 어떠한 매개변수가 추가될 수 있는지는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거기까지는 분석을 안 했거든요...
  • "Game Types" 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DM : Death Match.
    • TDM : Team Death Match.
    • CTF : Capture The Flags.
  • "Client Resolutions" 는 클라이언트 해상도입니다. 원하는 해상도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게임 내에서 해상도를 바꿔도 다시 실행했을 때 런처의 설정으로 덮어 써 집니다. 해상도 말고 다른 설정들은 유지됩니다.


참고로 왜인지 모르겠지만 다이얼로그의 크기가 맞지 않아서 "Save" 버튼이 안 나오고 있는데, 현재 그 버튼에 포커스가 가 있으므로 엔터를 치면 "Save" 가 눌립니다. 맘에 들지 않으면 소스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소스의 윈폼 디자이너에서 다이얼로그 크기를 늘렸다가 다시 줄이면 제대로 나옵니다.


"Single Player" 버튼



"Single Player" 버튼을 누르면 하나의 싱글 모드 클라이언트가 실행됩니다. 다음과 같은 식으로 인자가 넘어 갑니다.


UE4Editor.exe UnrealTournament ?Game=DM?GoalScore=5?TimeLimit=6 -game -log -winx=20 -winy=40 -resx=1600 -resy=900 -consolex=20 -consoley=960


의미를 이해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 모드에서는 "Map To Play" 드롭다운박스에서 선택한 맵을 플레이를 시작하게 됩니다.


클라이언트를 띄우면서 콘솔이 같이 뜨는데, 그건 서버가 아닙니다. 서버는 따로 "Launch Server" 버튼을 통해 띄우게 되어 있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튜토리얼같은 싱글플레이만 즐길 수 있습니다. 멀티 플레이에 입장이 안 되는 건 아니지만, 입장해 봐야 다른 클라이언트가 들어 올 수 없으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현재 초기 맵이 "ShockAttaches" 라는 DM 맵이므로, 초기 화면으로 가려면 ESC 버튼을 누르고 Back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클라이언트가 하나 뜨면 "DESKTOP-XXX" 와 같은 플레이어 아이디가 생성됩니다. 확인해 본 결과 싱글 플레이를 띄우면 항상 같은 아이디를 할당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제 "BASIC TRAINING" 과 같은 싱글 모드 contents 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멀티 플레이는 들어 가 봐야 의미가 없습니다. 트레이닝 맵에 처음 입장할 때는 텍스쳐 압축같은 것을 하느라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로그 창을 잘 보고 인내심을 기르시기 바랍니다.


"Launch Server" 버튼



"Launch Server" 버튼을 누르면 서버를 띄우게 됩니다. "Listen Server" 가 선택되지 않았을 때 다음과 같은 인자가 넘어 갑니다.


UE4Editor.exe UnrealTournament ?Game=DM?GoalScore=5?TimeLimit=6 -SERVER -log


그리고 나서 다음과 같이 서버 콘솔이 하나 뜹니다.



하지만 "Listen Server" 에 체크를 하게 되면, 게임을 띄웁니다. 제가 listen server 의 의미는 잘 몰라서 더 이상은 설명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UE4Editor.exe UnrealTournament ?Game=DM?GoalScore=5?TimeLimit=6?Listen=1 -GAME -winx=20 -winy=40 -resx=1280 -resy=720 -consolex=20 -consoley=780 -log


"Connect Local Client" 버튼



"Connect Local Client" 는 "127.0.0.1" 에 접근하는 클라이언트를 "Number of Clients" 에 설정된 개수만큼 띄워 줍니다. 그 서버는 "Launch Server" 버튼을 통해 미리 띄워 둔 서버입니다. 물론 "Listen Server" 에 체크를 해서는 안 됩니다.



Single Player 의 인자와 다른 점이 있다면, "127.0.0.1" 이라는 주소가 들어 가 있다는 것과 클라이언트마다 창 위치를 다르게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본인이 서버를 따로 구축했다면, 소스 코드에서 이 주소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더 이상 "Local" 은 아니겠지만 말이죠.


이 클라이언트들도 싱글모드에서와 마찬가지로 각자 ID 를 할당받게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