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의 [ 데이터 주도형 게임플레이 요소 ] 항목을 따라 하다가 보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UE4 에서는 UTF-8 포맷으로 CSV 를 읽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식으로 XLSX 에서 CSV 를 뽑게 되면 한글같은 것은 다 깨져서 나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XLS 를 편집.
  2. CSV 로 저장( 이 과정에서 메시지 박스가 자꾸 떠서 불편함 ).
  3. CSV 를 메모장에서 열어 UTF-8 포맷으로 재저장.
  4. 다시 편집할 때는 1 ~ 3 을 반복.


이런 과정은 너무 불편한 데다가 실수로 CSV 만 손대면 XLS 와 내용이 틀려져서 관리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고민했고, 이런 저런 자료들을 참고하여 매크로를 만들었습니다: XLSM( 매크로 XLS )사용해서 CSV 를 익스포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으로 UE4 에서 사용할 엑셀 원본 파일은 아래의 파일을 기반으로 만들면 됩니다.


XlsToCsv.xlsm


여기에서 사용하는 VBAScript 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데 "Export" 라는 sheet 에만 연결을 해 두었기 때문에, 다른 sheet 에서 작업을 하려면 따로 스크립트를 연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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