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의 [ 데이터 주도형 게임플레이 요소 ] 항목을 따라 하다가 보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UE4 에서는 UTF-8 포맷으로 CSV 를 읽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식으로 XLSX 에서 CSV 를 뽑게 되면 한글같은 것은 다 깨져서 나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XLS 를 편집.
- CSV 로 저장( 이 과정에서 메시지 박스가 자꾸 떠서 불편함 ).
- CSV 를 메모장에서 열어 UTF-8 포맷으로 재저장.
- 다시 편집할 때는 1 ~ 3 을 반복.
이런 과정은 너무 불편한 데다가 실수로 CSV 만 손대면 XLS 와 내용이 틀려져서 관리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고민했고, 이런 저런 자료들을 참고하여 매크로를 만들었습니다: XLSM( 매크로 XLS )사용해서 CSV 를 익스포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으로 UE4 에서 사용할 엑셀 원본 파일은 아래의 파일을 기반으로 만들면 됩니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VBAScript 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런데 "Export" 라는 sheet 에만 연결을 해 두었기 때문에, 다른 sheet 에서 작업을 하려면 따로 스크립트를 연결해야 합니다.
'Engines > UE4' 카테고리의 다른 글
[ UT 분석 ] 1. Unreal Tournament 설치 (1) | 2016.05.11 |
---|---|
[ UT 분석 ] 0. Unreal Tournament 분석에 들어가며... (0) | 2016.05.10 |
UE4 빌드시에 ucrt 경로 충돌 문제 해결방법 (0) | 2015.12.29 |
UE4 Character Movement: MovementMode (0) | 2015.12.16 |
UE4 MaxScript - Biped To RootMotion (22) | 2015.12.09 |
UE4 캐릭터 이동 시스템 가이드 (12) | 2015.12.08 |
언리얼 빌드 시스템 가이드 (14) | 2015.11.29 |
UE4 에서, 직접 생성한 컴포넌트의 Details 패널 정보가 이상하게 접혀 나오는 문제 (0) | 2015.11.28 |
UE4 에서, "Add Component" 드롭다운에 내가 정의한 컴포넌트가 안 나올 때 (0) | 2015.11.28 |
언리얼 엔진 빌드가 멈춰버릴 때 (2) | 2015.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