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ke 를 사용하여 LLVM 을 VisualStudio 2019 솔루션으로 만들면, CodePage 와 호환되지 않는 문자열이 있어서 컴파일이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한 에러 메시지가 잘 기억이 안 나는데 아마도 "CodePage(949) not supported" 라는 메시지였던 것 같네요.
이 때문에 한참 헤맸는데요, LLVM 코드들은 UTF-8 로 돼 있기 때문에 VS 에서 파일을 열 때 UTF-8 로 열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자가 깨지면서 컴파일에 실패합니다. 그러므로 cmake 를 통해서 컴파일러 옵션을 넣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출처 : https://reviews.llvm.org/D90116?id=303753).
이건 "CMakeLists.txt" 에다가 다음과 같이 삽입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이런 프로젝트들에서 오류를 내지 않기 위해서는 "Force UTF-8 (No BOM)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With BOM" 버전도 있기는 한데, BOM 이라는게 여기저기서 문제를 많이 일으키는 것 같더군요. 한 번 생각해 볼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 UTF-8 인코딩에서의 BOM(Byte Order Mark) 문제, wystan's ta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