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동안 뜸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진행하는 VulkanMonkey 라는 프로그램의 UI( WPF ) 에서 사용할 노드그래프 라이브러리를 만드느라 한 달 가까이 시간을 소비했네요.



GitHub 의 [ lifeisforu/NodeGraph ] 에 MIT 라이선스로 공개해 놨으니 필요한 분들은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NUGET 에 [ Lifeisforu.NodeGraph ] 라는 항목으로도 등록되어 있습니다.


한글 소개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 [ https://github.com/lifeisforu/NodeGraph/wiki/An-introduction-for-WPF-NodeGraph(-Koeran-) ]


문서화가 많이 안 되어 있는데, 차근차근 추가해 갈 계획입니다. 


구현을 하는 데 있어 리플렉션이 워낙 많이 들어 가기 때문에 WPF 가 아닌 UI 언어로 이런 걸 제작하는 건 상상도 못하겠군요. 어쨌든 WPF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Frostebite 가 GDC 2017 에서 발표한 [ FrameGraph: Extensible Rendering Architecture in Frostbite ] 에 영감을 받아서 이를 위해 UI 라이브러리를 구현하는데, 완성도를 높이려고 하다가 보니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되었네요.


하지만 이 라이브러리를 만들면서 기존에 WPF 와 C# 리플렉션에 대해서 더 수준높은 이해를 할 수 있었고 기존에 추상적으로 알고 있던 것들이나 헷갈리던 것들의 개념이 명확해졌습니다. 역시 실전을 겪어 봐야지 실력이 느는 것 같습니다.


이제 VulkanMonkey 를 구현하면서 다시 공부를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Vulkan 에 대한 이해도가 한층 더 높아졌으면 좋겠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