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책의 요약본이 아닙니다. 책을 읽으면서 보충해야 할 내용이나 이상한 내용, 그리고 연습한 결과들을 올려 놓은 것입니다.




기본에 충실하자


Painter tutorial 을 따라 하려다 보니 기본적으로 painter 의 기능, 색상에 대한 이해, 그리고 연습 등이 많이 부족함을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무작정 하는 것 보다는 차근차근 지식과 기교를 쌓아 나가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급한 마음에 서점에 갔더니 painter 에 관한 책은 거의 없었다. Photoshop, Illustrator 등의 책은 참 많았다. "역시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서는 참 소홀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당장 실무에서 사용하는 tip 이나 technique 들에 대한 책들만 잔뜩 있었다. 아니면 그림을 그리는 법은 미대같은 데서 배워 온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기교에만 충실한 것일 수도 있다. 


어쨌든 책 자체도 별로 업었지만 나에게 맞는 책도 거의 없었다. 걔중에 괜찮아 보이는 책이 [ 디지털 드로잉의 정석 ] 이었다. 역시 나는 정석 스타일인가 ㅡㅡ;; 


채색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다른 책도 사려고 했는데 너무 욕심부리는 것 같아서 나중으로 미뤘다.




색의 3 속성과 painter


책에서 색의 3 속성인 Hue, Saturation, Value( HSV ) 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책에는 안 나와 있지만 painter 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어떻게 표현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기본적으로 painter 에 있는 색상 공간 표현은 RGB 색상 공간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그림1. Painter 의 RGB 색상 공간.


이것을 HSV 색상 공간으로 바꾸려면 오른쪽 위의 리스트 모양 메뉴에서 마우스 좌클릭을 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Display as HSV" 를 클릭한다.



그림2. HSV 색상 공간으로 변경.


그런데 이 색상 공간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확인해 봤다. 밑에 있는 H, S, V 에 대한 스크롤 바를 따로 움직여 보면 색상이 움직이는 패턴이 보인다.


그림3. HSV 의 변화 방향.


Hue( 색상 ) 는 원을 따라서 변하고, Saturation( 채도 ) 은 삼각형 내에서 수평방향으로 변하고, Value( 명도 ) 는 삼각형의 위 아래 꼭지점과 색상의 점을 잇는 삼각형의 두 변을 따라 움직인다. Hue 는 원을 따라 움직이고 Saturation 은 항상 수평방향으로 움직이니 상관이 없지만, Value 는 좀 복잡하다. 아래 그림을 보자.


그림4. Value 의 궤적 비교.


Value 값은 위아래 꼭지점과 현재 색상의 점을 잇는 삼각형의 두 변을 따라 움직인다는 의미가 이해가 갈 것이다. 점선으로 표시된 것이 그 "두 변"이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