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이 문서는 책의 요약본이 아닙니다. 책을 보다가 이해가 잘 안 되는 내용, 재밌었던 내용, 보충해야 할 만한 내용 등을 정리해 놓은 일종의 노트같은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정기적이고 의미있게 책을 보려는 시도이며, 이 책을 보는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야기로 아주 쉽게 배우는 삼각함수 ] 7. 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아 정말 삼각함수의 위대함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내용이 나온다. 모든 삼각형에 대해서 뭔가를 계산해야 할 때는 삼각함수를 이용할 수 있다. 트리고노메트리가 삼각함수에 집착하는 이유를 알만 하다. 사실 삼각형 뿐만이 아니라 모든 도형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도형은 직각삼각형으로 분할될 수 있기 때문이다.




원문 표기


  • 내각 : interior angle.
  • 외각 : exterior angle.




삼각형의 내각의 합


"삼각형의 내각의 합은 180 도 이니까" 라는 말이 많이 등장하는데, 우리가 당연하게 알고 있던 사실을 갑자기 고민하게 된다. 왜 180 도일까? 삼각형의 내각의 합을 증명하는 글들은 많이 있다. "삼각형의 내각의 합 증명" 으로 구글링해 보기 바란다. 검색하면서 나온 글들을 대충 보니 증명방법이 6 가지 이상이라는 글도 있었다.


그중에서 실험적으로 직관적인 이해를 할 수 있을 만한 재밌는 글을 찾았다. 이건 학문적으로 봤을 때 제대로 증명은 아니지만 흥미로운 것 같다 : 삼각형은 세 내각의 합이 왜 180도일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