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은 오늘의  날짜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인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JDK 라이브러리에 있는 java.util 패키지의 GregorianCalendar 클래스와 Calendar 클래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import 문을 사용하여 이 프로그램을 좀 더 같단하게 고쳐 보십시오.








2. 인터넷 쇼핑몰의 재고 관리에 사용하려고 다음과 같은 클래스를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클래스를 상속하는 또 다른 클래스를 다음과 같이 만들려고 합니다. 이 서브클래스 안에서는 GoodsStock 클래스의 어떤 구성요소들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 서브 클래스에서는 GoodsStock 클래스에서 public 이나 protected 로 선언된 것들만 접근할 수 있다. 그러므로 GoodsStock.goodsCode 와 GoodsStock.stockNum 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3. JDK 에 포함되어 있는 javap 라는 명령은 클래스 파일로부터 그 안에 들어 있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정보를 읽어서 출력하는 명령입니다. 예를 들어 이 장에서 작성했던 Square 클래스( [ 예제 8-14 ] ) 를 컴팡리한 디렉토리에서 이 명령을 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Square 클래스와 구성요소에 대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을 사용해서 이 장에서 작성했던 Movable 인터페이스( [ 예제 8-17 ] )의 내용을 확인해 보십시오. 결과를 통해 어떤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까?





interface 의 메서드는 자동적으로 public 추상 메서드로 선언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