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 보면 android 툴을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명령을 사용한다.



책에서는 그냥 저렇게 하면 프로젝트가 생성된다고만 말하고 실제 그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혹은 어떤 동작을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런가 보다"하고 넘어 갔었는데, 역시 근원을 파고들고자 하는 욕구가 사라지지 않아서 정리해 본다. 다행히도 Android Developer 사이트에 관련 문서가 있어서 번역해 본다.


원문 : Manaing Projects from the Command Line

주의 : 번역이 개판이므로 이상하면 원문을 참조하십시오.

주의 : 허락받고 번역한 것이 아니므로 언제든 내려갈 수 있습니다.

주의 :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잘 알려진 용어나 발음이 비슷한 용어는 한글로 표기합니다.




명령줄에서 프로젝트 관리하기


android 툴은 세 종류의 프로젝트들을 모두 생성하기 위한 명령들을 제공한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는 프로젝트를 설치를 위한 .apk 파일로 빌드하는데 필요한 파일들과 리소스들을 포함한다.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는 프로젝트를 설치를 위한 .apk 파일로 빌드하는데 필요한 파일들과 리소스들을 포함한다. 당신은 최종적으로 장치에 설치하고자 하는 모든 응용프로그램을 위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할 필요가 있다.
  • 당신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서 설계할 수도 있는데, 이는 그것에 의졶하는 다른 프로젝트들과 공유되는 것을 허용한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 설계되면, 그것은 장치에 설치될 수 없다.
  • 테스트 프로젝트들은 JUnit 기능을 확장해 안드로이드에 특화된 기능들을 포함한다. 테스트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과 관련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Testing from other IDEs 를 참조하라.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하기기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려면, 당신은 android 툴을 사용해야만 한다. 당신이 android 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그것은 일부 기본 파일들, stub 파일들, 설정 파일들, 빌드 파일을 가진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생성할 것이다.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려면, 명령줄을 열고, SDK 의 tools/ 디렉토리로 가서, 다음을 실행하라 :


android create project \

--target <target_ID> \

--name <your_project_name> \

--path path/to/your/project \

--activity <your_activity_name> \

--package <your_package_namespace>


  • target 은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빌드 타겟" 이다. 그것은 당신이 응용프로그램을 빌드하려고 하는 ( Google APIs 와 같은 모든 애드온을 포함하는 ) 안드로이드 플래폼 라이브러리와 관련이 있다. 이용 가능한 타겟들과 그것들의 관련 아이디들을 보려면, 다음을 실행하라 : android list targets.
  • name 은 프로젝트의 이름이다. 이것은 선택 사항이다. 만약 이름이 제공되면, 이 이름은 응용프로그램을 빌드할 때 .apk 파일 이름으로 사용될 것이다.
  • path 는 프로젝트 디렉토리의 위치이다. 만약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생성될 것이다.
  • activity 는 기본 Activity 클래스의 이름이다. 이 클래스 파일은 <path_to_your_project>/src/<your_package_namespace_path>/ 내부에 생성될 것이다. 당신이 name 을 지정하지 않으면 그것은 .apk 파일 이름으로 사용될 것이다.
  • package 는 프로젝트를 위한 패키지 이름인데,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패키지를 위한 규칙과 동일하다.


여기 예제가 있다 :


android create project \

--target 1 \

--name MyAndroidApp \

--path ./MyAndroidAppProject \

--activity MyAndroidAppActivity \

--package com.example.myandroid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나면, 당신은 개발을 시작할 준비가 된 것이다. 원하는 곳에 프로젝트 폴더를 옮길 수는 있지만, 응용프로그램을 에뮬레이터에 보내기 위해서는  Android Debug Bridge ( adb ) - SDK 의 platform-tools/ 디렉토리에 있음 - 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란다(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언급한다 ). 그래서 당신은 프로젝트 솔루션과 paltform-tools/ 폴더에 접근할 필요가 있다.

Tip : platform-tools/tools/ 를 PATH 환경 변수에 추가하라.

Caution : 당신은 SDK 디렉토리의 위치를 움직여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는 local.properties 에 위치한 SDK 위치 속성을 깨 버리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SDK 위치를 옮기고자 한다면, android update project  명령을 사용하라.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프로젝트 갱신하기" 를 참조하라.


프로젝트 갱신하기



만약 이전 버전의 안드로이드 SDK 에서 만든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하고 싶거나 현존하는 코드로부터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싶다면, android update project 명령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새로운 개발 환경으로 갱신하라. 당신은 이 명령을 ( --target 옵션과 함께 ) 사용해서 현존하는 프로젝트의 빌드 타겟을 변경하거나 ( --name 옵션과 함께 ) 프로젝트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android 툴은 분실되거나 갱신될 필요가 있는 ( 이전 섹션에서 열거되었던 ) 모든 파일들과 폴더들을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필요한 만큼 생성하게 될 것이다.


현존하는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갱신하려면, 명령줄을 열고 SDK 의 tools/ 디렉토리로 이동하라. 그리고 다음을 실행하라 :


android update project --name <project_name> --target <target_ID>

--path <path_to_your_project>


  • target 은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빌드 타겟" 이다. 그것은 당신이 응용프로그램을 빌드하려고 하는 ( Google APIs 와 같은 모든 애드온을 포함하는 ) 안드로이드 플래폼 라이브러리와 관련이 있다. 이용 가능한 타겟들과 그것들의 관련 아이디들을 보려면, 다음을 실행하라 : android list targets.
  • path 는 프로젝트 디렉토리의 위치이다. 만약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생성될 것이다.
  • name 은 프로젝트의 이름이다. 이것은 선택 사항이다. 만약 이름이 제공되면, 이 이름은 응용프로그램을 빌드할 때 .apk 파일 이름으로 사용될 것이다.


여기 예제가 있다 :


android update project --name MyApp --target 2 --path ./MyAppProject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설정하기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는 표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이다. 그래서 당신은 새로운 응용프로그램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새로운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다. 특히, 당신은 필요한 파일들과 폴더들을 가진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생성하기 위해 android 툴을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를 생성하려면, <sdk>/tools/ 디렉토리로 이동하고 다음 명령을 사용하라 :


android create lib-project --name <your_project_name> \

--target <target_ID> \

--path path/to/your/project \

--package <your_library_package_namespace>


create lib-project 명령은 그 프로젝트가 라이브러리임을 빌드 시스템에 알려주는 프리셋 속성을 포함하는 표준 프로젝트 구조를 생성한다. 그것은 프로젝트의 project.properties 파일에다가 다음 라인을 추가함으로써 수행된다 :


android.library=true


명령이 종료되면, 라이브러리 프로젝트가 생성되고 당신은 아래 섹션들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소스 코드와 리소스들을 그 프로젝트 안으로 옮기기 시작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현존하는 응용프로그램 프로젝트를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 변환해서 다른 응용프로그램들이 그것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면, 당신은 adnroid-library=true 속성을 응용프로그램의 project.properties 파일에 추가함으로써 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매니페스트 파일 생성하기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의 매니페스트 파일은 표준 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램처럼 반드시 그것이 포함하고 있는 공유 요소들을 모두 선언해야만 한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AndroidManifest.xml 을 위한 문서를 참조하라.


예를 들어, TicTacToeLib 예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는 GameActivity 라는 Activity 를 선언한다 :


<manifest>

  ...

  <application>

    ...

    <activity android:name="GameActivity" />

    ...

  </application>

</manifest>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갱신하기


만약 당신이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의 빌드 속성들( 빌드 타겟, 위치 )을 갱신하고자 한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하라 :


android update lib-project \

--target <target_ID> \

--path path/to/your/project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참조하기



만약 당신이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고 공유 코드와 공유 리소스들을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부터 가져 오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응용프로그램 프로젝트의 빌드 속성들에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대한 참조를 추가함으로써 이를 쉽게 수행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대한 참조를 추가하려면, <sdk>/tools/ 디렉토리로 가서 다음 명령을 사용하라 :


android update project \

--target <target_ID> \

--path path/to/your/project

--library path/to/library_projectA


이 명령은 응용프로그램의 빌드 속성들을 갱신해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대한 참조를 포함하도록 한다. 특히, 그것은 android.library.reference.n 속성을 프로젝트의 project.properties 파일에 추가한다. 예를 들면 :


android.library.reference.1=pat/to/library_projectA


여러 개의 라이브러리들에 대한 참조를 추가하고 있다면, 당신은 그것의 상대적인 우선순위를 ( 그리고 merge 순서를 ) 설정할 수 있는데, 이는 project.properties 파일을 수작업으로 편집하고 각 참조들의 .n 인덱스를 적절하게 변경함으로써 이루어 진다. 예를 들어, 이러한 참조들을 가정해 보자 :


android.library.reference.1=path/to/library_projectA

android.library.reference.2=path/to/library_projectB

android.library.reference.3=path/to/library_projectC


당신은 library_projectC 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참조들을 재정렬할 수 있다 :



android.library.reference.2=path/to/library_projectA

android.library.reference.3=path/to/library_projectB

android.library.reference.1=path/to/library_projectC


레퍼런스들에서 .n 인덱스는 "1" 로 시작하며 "구멍" 없이 하나씩 증가한다는 것에 주의하라. 빠진 부분이 생긴 다음의 인덱스에서 나타나는 참조들은 무시된다.


빌드시에, 그 라이브러리들은 응용프로그램에 동시에 merge 되는데, 가장 낮은 우선순위에서 시작해 가장 높은 우선순위로 merge 된다. 라이브러리는 스스로는 다른 라이브러리를 참조할 수 없으며, 빌드시에 라이브러리들은 응용프로그램과 merge 되기 전에 다른 것들과 merge 되지 않는다는 것에 주의하라.


매니페스트 파일에서 라이브러리 요소 선언하기


응용프로그램 프로젝트의 매니페스트 파일에서, 당신은 응용프로그램이 라이브러리 프로젝트로부터 들여 오게 되는 응용프로그램이 사용하게 될 모든 요소들에 대한 선언을 추가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은 모든 <activity>, <service>, <receiver>, <provider> 등을 선언해야만 한다. 그리고 <permission>, <uses-library> 및 그와 유사한 요소들도 선언해야만 한다.


선언들은 라이브러리 요소들의 fully-qualified 이름들을 사용해 적절한 위치의 라이브러리 요소들을 참조한다.


예를 들어, TicTacToeMain 예제 응용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GameActivity 라는 라이브러리 Activity 를 선언한다 :


<manifest>

  ...

  <application>

    ...

    <activity android:name="com.example.android.tictactoe.library.GameActivity" />

    ...

  </application>

</manifest>


매니페스트 파일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AndroidManifest.xml 을 위한 문서를 참조하라.


의존성 있는 응용프로그램 빌드하기


하나 이상의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의존하는 응용프로그램 프로젝트를 빌드하기 위해, 당신은 Build and Running 에 기술된 것처럼 표준 Ant 빌드 명령들과 컴파일 모드들을 사용할 수 있다. 그 툴들은 의존성 있는 응용프로그램 프로젝트를 컴파일하는 작업의 일부로서 응용프로그램에 의해 참조되는 모든 라이브러리들을 컴파일하고 merge 한다. 다른 명령들이나 단계들이 필요하지 않다.


+ Recent posts